내용없음9
내용없음10

회원등록 비번분실
Sunung

 sunung news
수능 소식
 
작성자 권택문
작성일 2017-01-24 16:16
홈페이지 http://www.wbimath.com
ㆍ추천: 0  ㆍ조회: 182      
예비 고3 탐구 영역 선택 가이드

[예비 고3. 탐구 영역 선택 가이드]

🔽수능 탐구 영역 ‘잘 고르는’ 비법 5가지

수능 탐구 영역은 국어·영어·수학과 달리 선택 과목이므로 과목별로 인원 수의 차이가 생겨난다. 이에 따라 등급과 표준점수, 백분위의 유불리 편차가 과목에 따라 심한 경우도 있다. 탐구 영역의 특성상 과목별 난이도가 일정하게 유지되기 어렵다는 점 때문에 많은 예비 고3 학생들은 탐구 과목 선택의 기로에 놓이기도 한다.

대다수의 주요 대학들은 이러한 과목별 편차에 따른 수험생들의 유불리 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표준점수가 아닌 백분위 또는 백분위를 통한 보정 점수, 즉 대학별 자체 변환표준점수를 사용하여 신입생을 선발한다. 하지만 표준점수를 그대로 반영하는 대학들도 있기 때문에 주요 과목인 국어, 수학, 영어만큼이나 탐구 영역이 당락에 큰 변수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때에 따라 주요 과목 성적이 다소 낮더라도 탐구 영역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역전하는 경우도 있는 반면, 주요 과목 성적은 좋지만 탐구 성적이 낮아 합격 여부가 달라지기도 한다.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의 김병진 소장은 “자연계의 경우 국어나 영어에 비해 과탐의 반영 비율이 높은 대학도 많아 탐구의 영향력은 결코 낮지 않다. 또한 탐구 1과목만 반영하거나 제2외국어로 대체되는 대학·학과도 있지만 상위권 주요대학은 2과목 모두 반영하므로 예비 고3 수험생들은 탐구 과목에 대한 대비를 결코 게을리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탐구 과목 잘 선택하려면?

대부분의 예비고3은 고3 여름방학에 탐구 학습에 집중할 계획으로 예비 고3 겨울방학에는 국영수 중심으로 공부한다. 그러나 여름방학에 탐구 학습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은 여름방학 전에 국영수 학습을 마무리한다는 전제를 깔고 있다. 결국 대부분의 학생들은 여름방학까지 국영수 학습을 마무리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 전략은 실패로 끝난다.

그러나 대부분의 상위권 학생들은 고3을 앞둔 고2 겨울방학 때 선택과목을 확정한다. 고3이 되기 전, 12월~2월 말까지 3개월 동안 자신이 선택한 탐구 과목의 개념 정리를 꼼꼼히 해두면 학습 부담이 많은 1학기에 그 짐을 덜 수 있기 때문이다. 그 다음 고3 여름방학에는 심화학습을 통해 그간 공부했던 탐구 과목의 개념을 한 번 더 정리하는 과정을 거쳐, 탄탄한 개념으로 탐구에서 고득점을 획득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둔다.  

따라서 예비 고3들은 겨울방학을 앞둔 지금 이 시기에 탐구 과목 선택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의 김병진 소장은 “주변 친구들이 공부하는 과목으로 아무 고민 없이 탐구 과목을 선택하는 것은 나중에 큰 후회를 불러올 수 있다”면서 “탐구 영역은 매년 응시 인원과 난이도가 과목별로 다르고 이에 따라 최종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점수 또한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다. 어떤 탐구 과목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내가 지원할 수 있는 대학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매우 신중을 기해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학교에서 배우는 과목 선택하라.

고3의 시계는 누구보다 빨리 지나간다. 내신과 수능을 따로 준비하기에는 시간이 많이 들기 때문에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위해서는 탐구 과목 또한 학교에 개설된 과목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학교에서 배우는 과목을 선택하면 중간고사나 기말고사 기간에 공부하는 부담을 줄일 수 있고, 내신과 수능을 동시에 준비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학교 수업을 통해 기본 개념을 확립한 다음 수능에 맞춰 변형, 심화 학습으로 최종 정리까지 완성한다면 수능과 내신에서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단, 본인 스스로 학교에서 배우는 과목의 특성과 맞지 않는다고 판단된다면 본인이 원하는 다른 과목을 선택하는 편이 낫다. 학교에서 배우는 과목이라는 이유로 선택했다가 도저히 적성에 맞지 않아 중간에 다른 과목으로 바꾸게 되면 더 위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흥미 있는 과목 선택하라.

공부하기 싫은 과목은 내용이 아무리 쉽고 전체 학습량이 적더라도 학습 효과가 빠르게 상승하기 어렵다. 특히 암기할 내용이 비교적 많은 탐구 과목의 특성상, 흥미를 느끼지 못하면 점수 상승이 더디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본인의 성향과 적성을 고려하여 소신껏 탐구 과목을 선택하자.

🔘목표 대학의 탐구 반영 방법 꼭 확인하라.

대학과 모집단위에 따라 위에 따라 탐구 과목 선택에 제한을 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과학탐구 선택 시, Ⅱ과목에 가산점을 부여하거나 서로 다른 분야의 Ⅰ+Ⅱ 조합만 인정하는 경우도 있다.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의 김병진 소장은 “서울대의 경우, 서로 다른 분야의 2과목을 선택하도록 규정해 동일과목 Ⅰ+Ⅱ 조합을 제한하고 있으며, Ⅱ+Ⅱ 선택자에게는 지원자의 1배수 점수차의 3%를 가산점으로 부여한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대학마다 필수 지정 과목이나 동일 과목 조합 불가 등 제한이 있을 수 있으므로 희망하는 대학의 전형계획안을 꼭 미리 확인하도록 하자.

🔘응시인원 많은 과목 선택하라.

주요 대학의 경우 탐구 성적 반영 시, 백분위 점수를 활용하여 각 대학마다의 변환표준점수를 계산해 각 과목별 난이도에 따른 유불리를 조정한다. 결국 변환표준점수의 기준이 되는 백분위는 상대평가이기 때문에 응시인원이 많을수록 등급 확보가 유리하다. 아무리 자신에게 잘 맞는 과목이라 하더라도 응시 인원이 적을 경우 높은 백분위 점수를 받기 어려우며, 이에 따라 점수 확보가 불리해질 수 있는 것이다. 학교 선생님이나 전문가들이 응시자 수가 많은 탐구 과목을 추천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따라서 전략적으로 어떤 탐구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신중하게 고민한 후, 탐구 과목을 결정하자.

🔘중간에 탐구 과목 바꾸는 건 ‘독’

자신의 적성에 대한 고민 없이 학교에서 배우는 과목이라는 이유로 탐구 과목을 선택했다가 여름방학에 돌입할 때쯤 ‘이 과목은 내게 안 맞으니 차라리 다른 과목을 공부하는 게 낫겠다’며 과목을 바꾸는 일이 종종 발생한다. 하지만 이러한 선택은 오히려 위험할 수 있다.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의 김병진 소장은 “일반적으로 탐구 한 과목의 기본 개념만 공부하는데 60~80시간이 소요되며, 이후 수능까지 남은 기간 동안 탐구 과목을 포함한 주요 과목의 응용, 심화, 마무리 학습까지를 끝내야 하기 때문에 선택 과목을 바꿔 개념 공부부터 다시 시작하기에는 투자해야 할 시간과 비용이 너무나 크다. 따라서 처음 탐구 과목을 결정할 때부터 중간에 선택 과목을 바꾸지 않도록 본인에게 가장 적절한 과목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동아 서정원 기자

 
본문내용 작성일
서울대 2018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입학전형 주요사항
서울대 2018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입학전형 주요사항
2017-01-24
예비 고3 탐구 영역 선택 가이드
[예비 고3. 탐구 영역 선택 가이드] 🔽수능 탐구 영역 ‘잘 고르는’ 비법 5가지 수능 탐구 영역은 국어·영어·수학과 달리 선택 과목이므로 과목별로 인원 수의 차이가 생겨난다. 이에 따라 등급과 표준점수, 백분위의 유불리 편차가 과목에 따라 심한 경우도 있다. 탐구 영역의 특성상 과목별 난이도가 일..
2017-01-24
예비 고3 수시모집 전략 가이드
[예비 고3, 수시모집 전략 가이드] 🔽대입 수시 준비, 내 장점 극대화하는 전형 찾는 것이 시작. 2018학년도 대입에서 수시모집의 비중은 전체 모집인원의 73.7%를 차지한다. 이제 수시모집을 대비하는 것은 필수가 된 상황. 예비 고3이라면 올해 지원하게 될 수시모집 중 어떤 전형에 지원해야 내 장..
2017-01-24
2014학년도 서울대학교 보도자료
서울대가 2014학년도 입시에서 수시모집 비율을 83%까지 확대하고, 수시모집 일반전형의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학력기준을 폐지한다. 정시모집에서는 학생부 반영비율은 낮추는 대신 수능 반영비율을 대폭 끌어올린다. 공대 건축학과와 산업공학과에서는 문과생의 교차지원도 허용한다. 서울대는 1일 오후 학사위원회..
2013-01-10
내년 서울대 정시모집, 수능 비중 60%로 확대
현재 고2 학생들이 치르게 되는 2014학년도 서울대 입시 수시모집 일반전형에서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이 폐지된다. 또 정시모집에서는 수능 성적 비중을 강화하는 대신 학생부(내신) 반영비율을 낮춘다. 서울대가 1일 발표한 '2014학년도 입시안'에 따르면 전체 입학정원(3169명) 중 수시모집 학생비율은 올해 80%에서 내..
2013-01-10
수시모집 지원횟수 6회 제한 수험생들 평균 4번 수시모집에 지원
수시모집 지원횟수 6회 제한이 첫 도입된 올해 수험생들은 평균 네번 수시모집에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 따르면 지난달 16일까지 마감된 2013학년도 수시 1ㆍ2차 모집 원서접수에 54만4천522명이 218만8천571건의 원서를 낸 것으로 집계됐다. 수험생 1명당 평균 4.02회 지원을 한 셈이다...
2013-01-10
2012학년도 서울대 입시 보도자료
서울대 지역균형 3명에서 2명으로 줄이고 입학사정관제로 전환 과학탐구 서로다른 3과목 선택 반드시 탐구2 한 과목 포함. 정시 내신30%(비교과10%), 수능30%, 논술30%
2010-11-25
2009학년도 대입 일정
2008 입시일정 모집시기구분 기간 합격자발표 ..
2008-03-12
고려대, 연대 정시 자연계만 논술폐지
 고려대 정시 자연계만 논술폐지 성균관대, 리더십 전형 신설 한양대, 글로벌 금융인 전형 2009학년도 고려대 정시모집에서 자연계는 논술 고사를 폐지하고 인문계는 종전처럼 논술 고사를 실시한다. 또 로스쿨을 반납하지 않기로 최종 확정되면 법대 학부 폐지에 따른 잉여 정원으로 새로운 학부대학을 설립하기로 했..
2008-03-11
성균관대·한국외대·이화여대 수능 우선 선발로 50% 뽑아
 상위권 대학들은 대부분 수능과 내신·논술고사 성적을 반영한다. 수험생들은 모집 요강을 꼼꼼히 살펴보고 지원전략을 짜야 한다. 다음은 대학별 정시모집 특징(가나다 순)이다.   ◆건국대=인문계와 자연계 모두 정시 ‘나’군과 ‘다’군으로 분할모집한다. ‘나’군은 학생부 50%, 수능 40%, 논술 10%를 반영한다..
2007-11-28
123

맹순이 담임의 좌우명 : 노력하는 자가 최후에 웃는다.
수학은 반복학습이 여러분의 성적을 올립니다. 열공하세요